본문 바로가기

보안/프로그램&오픈소스

보안 기능이 충실한 메신저 엘리멘트 소개글

엘리멘트라 쓰고 히든 메신져라 읽는다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엘리멘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 혹시 지금 쓰시고 있으신 메신져는 뭐가 있나요?

우리 한국인들이라면 무조껀 깔려있는 카카오톡!

보안에 신경쓰는 회사라면 쓰는 텔레그램!

일본에 있는 여친(물론 전 없습니다)에게 연락하기 위한 라인!

등등이 있으시겠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다릅니다.

왜냐하면 이 메신져는 차원이 다르거든요..

 

엥? 뭐가 달라요?

 

이건 중앙서버에 저장되는 방식과 더불어 종단간 암호화 기능(EE2E)까지 지원 됩니다.

EE2E가 머길레 그러냐고요?

EE2E는 처음부터 도착할 때까지가 예를 들면 "안녕하세요 저는 중국이 싫어요."를 "sosnak88aw8da0uyd8hbnapywgvdbiopaygsvkodyguau9dhbajhdgiubhjkaohgiudbhjay87gdu" 이런식으로 변환되어 보내진것이라고 보면 쉽습니다.

그러기에 내가 파일이나 문자를 보낸다 치면 중간에 가로채도 이게 한자인지 아랍어인지 중국어인지 힌디어인지 모를정도로 알기가 어렵습니다.

그러기에 텔레그램도 이 기능이 있지만 텔레그램은 1대1 대화때만 이 기능이 활성화 되고 그외엔 적용이 불가능합니다.

반면 엘리멘트는 이 기능이 그룹 채팅에도 적용 가능합니다.

 

그리고 세션처럼 전면 오픈소스 입니다. 

이로써 바이러스 걱정이 없습니다.

누군가가 털어갈 일도 없구요.

엘리멘트 소스: Element (formerly New Vector) · GitHub

Matrix(엘리멘트 서버 소스 : https://github.com/matrix-org

 

그외에도 엘리멘트의 기능을 살펴보자면

 

1. space : 디스코드 처럼 그룹을 여러개 만들어 한 스페이스에 들어오면 각 방의 권한에 따라 활동 할수 있다.

2. 홈서버 : 기존에 있는 메트릭스 서버를 쓰는것이 아닌 자체적으로 컴퓨터에 설치하여 서버로 쓰이게 할수 있습니다. IRC의 간편 버전이라고 하면 쉽습니다.

3. 크로스 인증 :  계정마다 각각의 키가 생성 되어 일종의 인증 용도로 쓰일 수 있습니다.

4. 세션 확인 : 현제 어느 기기에 로그인 되어 있는지 확인 가능하며 기존 EE2E 암호화가 만약 1 디바이스에서 보여졌다면 2 디바이스에선 1 디바이스의 인증이 없다면 볼수 없습니다.

 

이로써 엘리멘트의 소개글을 마칩니다.

여러분들의 귀중한 데이터가 누출되지를 않기 빌며 앞으로도 보안에 관련한 연제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